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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본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2021년 6월 브랜드평판... 1위 SK이노베이션, 2위 GS, 3위 에쓰오일
  • 양보현 기자
  • 승인 2021.06.10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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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K이노베이션 2위 GS 3위 에쓰오일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석유가스 상장기업 16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5월 10일부터 2021년 6월 10일까지의 16개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675,289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5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71,945개와 비교하면 16.5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6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SK이노베이션, GS, 에쓰오일, 이아이디, 위즈코프, 대한그린파워, SK디스커버리, 대성산업,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세원셀론텍, 한국쉘석유, 미창석유, 경동인베스트, 에스아이리소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945,119 미디어지수 876,733 소통지수 778,137 커뮤니티지수 1,708,411 시장지수 3,466,1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74,53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851,463과 비교하면 12.17% 하락했다. ​

2위, GS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771 미디어지수 649,750 소통지수 569,988 커뮤니티지수 1,794,567 시장지수 601,4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9,51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456,429와 비교하면 31.10% 하락했다. ​

3위, 에쓰오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91 미디어지수 62,421 소통지수 25,901커뮤니티지수 105,271 시장지수 1,575,8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3,7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64,649와 비교하면 3.80% 하락했다. ​

4위, 이아이디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150 미디어지수 337,192 소통지수 362,359 커뮤니티지수 477,863 시장지수 63,5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5,1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08,590과 비교하면 1.96% 하락했다. ​

5위, 위즈코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439 미디어지수 143,702 소통지수 142,801 커뮤니티지수 302,722 시장지수 36,858이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5,521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3,422와 비교하면 51.01%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6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K이노베이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했다.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했다.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으며, 2018년 9월 말에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71,945개와 비교하면 16.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2.14% 하락, 브랜드 이슈 26.14% 하락, 브랜드 소통 46.59% 하락, 브랜드 확산 1.37% 하락, 브랜드 시장 3.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5월 10일부터 2021년 6월 10일까지의 석유가스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6월에 분석한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는SK이노베이션, GS, 에쓰오일, 이아이디, 위즈코프, 대한그린파워, SK디스커버리, 대성산업,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세원셀론텍, 한국쉘석유, 미창석유, 경동인베스트, 에스아이리소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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