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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본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2021년 6월 브랜드평판... 1위 현대모비스, 2위 한온시스템, 3위 만도
  • 양보현 기자
  • 승인 2021.06.09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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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한온시스템 3위 만도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0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5월 9일부터 2021년 6월 9일까지의 104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48,685,453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304,343개와 비교하면 41.92% 상승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만도, 현대위아,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일단조, 명신산업, 성우하이텍, 세방전지, 에스엘, 한국앤컴퍼니, 넥센타이어, 디아이씨, 세원, 인지컨트롤스, 세화아이엠씨, 금호에이치티, 대유플러스, 현대공업, 덕양산업, 영화금속, 엠에스오토텍, 동아화성, 서연이화, 한국단자, 서연탑메탈, 청보산업, 삼기, 세종공업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522 미디어지수 1,496,486 소통지수 702,086 커뮤니티지수 944,463 시장지수 3,695,7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2,33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452,904와 비교하면 3.36% 하락했다. ​

2위, 한온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119 미디어지수 588,576 소통지수 303,888 커뮤니티지수 338,608 시장지수1,261,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63,28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95,866과 비교하면 66.89% 상승했다. ​

3위, 만도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875 미디어지수 527,038 소통지수 604,578 커뮤니티지수 615,058시장지수 454,6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5,19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863,239와 비교하면 14.60% 하락했다. ​

4위, 현대위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625 미디어지수 778,371 소통지수 402,986 커뮤니티지수 441,230 시장지수 327,9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0,13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36,634와 비교하면 130.63% 상승했다. ​

5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696 미디어지수 696,427 소통지수 375,424 커뮤니티지수 543,826 시장지수 245,5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4,93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00,823과 비교하면 45.98%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A/S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한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304,343개와 비교하면 41.92% 상승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98% 하락, 브랜드 이슈 94.61% 상승, 브랜드 소통 13.07% 상승, 브랜드 확산 110.21% 상승, 브랜드 시장 6.1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5월 9일부터 2021년 6월 9일까지의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6월에 분석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는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만도, 현대위아,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일단조, 명신산업, 성우하이텍, 세방전지, 에스엘, 한국앤컴퍼니, 넥센타이어, 디아이씨, 세원, 인지컨트롤스, 세화아이엠씨, 금호에이치티, 대유플러스, 현대공업, 덕양산업, 영화금속, 엠에스오토텍, 동아화성, 서연이화, 한국단자, 서연탑메탈, 청보산업, 삼기, 세종공업, 오스템, 구영테크, S&T모티브, 오리엔트정공, 대원산업, 모베이스전자, 아이에이, 대성엘텍, 서연, 대우부품, 우수AMS, 아진산업, 센트랄모텍, 코리아에프티, 유성기업, 삼성공조, 유니온머티리얼, 이원컴포텍, 계양전기, 모트렉스, 대성파인텍, 우리산업, 골든센츄리, 에코캡, 화신정공, 유니크, 두올, 동원금속, 코프라, 상신브레이크, 크린앤사이언스, 화신, SJM, 삼보모터스, 엔브이에이치코리아, 대유에이텍, 경창산업, 유라테크, 평화산업, 트루윈, 동일고무벨트, 한국큐빅, 영화테크, 디티알오토모티브, 동아타이어, 지엠비코리아, 모토닉, OQP, 대원강업, 인팩, 글로벌에스엠, 캐스텍코리아, 화승알앤에이, 삼원강재, 한국프랜지, HDC현대EP, 유니테크노, 케이엔더블유, 동양피스톤, 핸즈코퍼레이션, S&T중공업, 티에이치엔, 성창오토텍, 우신시스템, KB오토시스, GH신소재, SG&G, 대유에이피, 서진오토모티브, DRB동일, 솔루에타, 세원정공,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새론오토모티브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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